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는 인천공항과 서울을 연결하는 도로로, 2000년 11월에 개통되었다. 하지만 인천공항고속도로 금산 나들목(IC)은 서울 방면으로만 진출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작 인천공항고속도로를 품고 있는 영종하늘도시 주민들은 지역 안에서 고속도로를 통해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인천공항에서 영종 방향으로 가는 진출입로로 신불 나들목(IC)과 공항신도시 분기점(JCT)이 있으나, 경제자유구역 해제 지역인 영종동 쪽으로 향하는 진출입로는 없어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어 왔다. 이에 영종지역 주민들은 오랫동안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을 숙원 사업으로 손꼽아 기다려 왔다. 따라서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을 통해 영종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천공항고속도로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이 반드시 필요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종하늘도시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교통량 역시 급격히 증가하여 교통체증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이다. 영종하늘도시 주민들이 인천공항으로 가기 위해서는 공항남로 또는 영종 나들목을 이용해야 하는데, 출퇴근 시간대에는 차량이 몰려 교통체증이 극심한 상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영종을 떠나 서울이나 인천 시내로 이사하여 그곳에서 인천공항으로 출퇴근하는 웃지 못할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
둘째, 인구 증가에 따라 교통량이 증가하면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 커지기 마련이므로,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을 통해 교통량
을 분산하여 교통 안전성과 주민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이 건립된다면 이동시간 단축 등 영종지역 주민 및 공항 이용객들의 교통편의가 향상될 수 있다. 교통편의가 향상되면 주민들이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종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종국제도시에는 상대적으로 발전이 느린 미개발 지역이 있다. 미개발 지역은 2011년 경제자유구역 해제와 난개발, 도시가스 미보급 및 협소한 마을안길 등 기반시설 부족으로 주거환경 및 개발 여건이 열악한 상황이다.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이 건립된다면 미개발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종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이렇듯 인천공항고속도로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의 건립은 지역주민들과 공항 이용객들의 교통편의 증진, 교통 안전성 확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균형 발전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지난 3월 우리 구는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에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을 건의한 바 있으며, 인천시에서는 지난 6월 30일 인천연구원을 통해 관련 정책연구에 착수한 바 있다.
영종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해결될 수 있도록 인천시, 경제자유구역청, 인천공항공사, 신공항하이웨이 그리고 중구청은 앞으로도 보다 적극적인 소통과 협조를 통해 인천공항고속도로 인천공항 방향 금산 나들목 건립이 조속히, 그리고 반드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 주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