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특별기획) 영종국제도시- 에너지자립을 준비한다.

강천구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빙교수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URL
기사입력 : 2022.10.12 14:1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영종국제도시는 곧 영종구로 분구되어 명실상부한 자립도시로 성장하게 된다. 에너지자립은 어느 국가 어느 지역에서나 중요한 일로, 인천공항과 영종지역의 첨단산업유치와 도시 인프라 확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선결과제다. 

이 문제에 대해 인하대 에너지자원공학과 강천구 초빙교수가 앞으로 3회에 걸쳐 영종국제도시의 에너지 공급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한 글을 게재한다. <편집자주> 

      

<1편> 영종국제도시의 에너지 공급 부족과 높은 가격

-안정적 에너지 공급이 안될 시 향후 주거 단지의 개별 난방 도입에 따른 문제

-송도.청라 등 같은 경제자유구역 대비 가장 높은 영종의 난방열 공급단가 


<2편> 영종국제도시의 발전을 위해 에너지 자립 필요

-지역난방 방식의 경제적, 환경저감 이점과 저렴한 에너지 공급 방안

-신규 에너지 설비 건설로 안정적 에너지 공급망 구축


<3편> 영종국제도시의 에너지 자립 방안과 비전

-신재생에너지+LNG+수소발전 등을 통해 최적 에너지 공급 방안

-영종 배후단지 에너지 공급을 통해 지역개발 활성화 및 신규 인구 유입 

  

<1편> 영종국제도시의 에너지 공급 부족과 높은 가격


하늘도시전경.png
영종 하늘도시 전경

 

영종경제자유구역, 세계 속 국제도시로의 성장

 

수도권의 외딴 섬에 지나지 않았던 영종이 어느덧 인구 10만명을 넘어서 이제 국제도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물론 아직은 같은 경제자유구역인 송도와 청라의 인구보다는 적지만, 최근 2년 추세를 볼 때 송도와 청라는 3%의 증가율을 보인 반면 영종도는 5%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는 등 미래 성장잠재력이 높다. 특히 영종의 인구 증가가 MZ세대(20세~39세) 비중이 다른 자치구보다 높게 나타났다. 2021년말 기준 영종이 속해 있는 중구의 MZ세대 비중이 전체 주민등록 인구의 28.2%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 전체 평균 26.6% 보다 높고 인구가 많은 서구와 부평구(27.4%)보다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의 개발계획에 따르면 2027년 기점으로 영종의 인구수는 약 18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에너지자립 구축이 필요한 시점

 

영종의 성장 속도는 인천국제공항공사 4단계 건설사업, 하늘도시  확장과 함께 제3연륙교 등 주거·인프라 확충 뿐만 아니라, 소재·부품·장비(소부장)등 첨단산업단지 조성계획을 통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규모 주거단지에는 지역난방이, 산업단지에는 안정적 전력이 필수함에 따라 영종 내 중장기 에너지 수요는 현재보다 더욱 많아질 것이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영종의 이러한 지역경제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망 구축을 위한 계획 수립이 시급하다. 더군다나 영종은 도서 지역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타 지역에서의 에너지 수혈이 힘들기 때문에 타 지역보다 에너지자립 구축에 대한 좀 더 세밀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세계 에너지 공급의 현실과 우리나라 사정

 

세계는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많은 나라가 전기요금을 인상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은 지난해 동기 대비 4배, 석탄 가격은 3배 이상 올랐다. 이에 따라 많은 나라에서 전기요금이 3배 이상 올랐다.

일본에서는 최근 '전력난민'으로 불리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력난민'이란 전기요금이 급등하는 가운데 전력수급 계약이 어려워지는 기업을 말한다. 지난해 1월 이후 일본 도쿄 전력 기준 전기요금은 저압 40%, 고압 37%, 특별고압 44% 상승 등 평균 40% 이상 상승했다. 연료 수입 가격의 상승에 따라 연료비 조정단가가 매월 꾸준히 상승한 영향이다. 일본의 전력회사는 매월 '평균 연료 가격' 과 '기준 연료 가격'을 바탕으로 산정된 연료비 조정액을 2개월 후 전기요금에 반영한다.

유럽에서도 전력 사정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가정이 늘고 있다. 러시아의 대유럽 천연가스 공급 축소 영향으로 8월 유럽 전기 선물 가격이 역대 최대치를 나타냈다. 유럽은 전기요금 급등과 전력 공급 부족으로 기록적인 폭음속에서도 많은 가정과 기업이 냉방을 하지 못하고, 공장을 제대로 돌리지 못했다.

우리나라는 전력을 생산하는 천연가스,석탄 등 화석연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연료비 수입과 전력 생산비 급등 부담을 다른 나라 이상으로 크게 감당할 수 밖에 없다.


전력,에너지 수요 갈수록 심각한 상황

 

올겨울 역대 최악의 전력 수급 위기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가 원전과 석탄 화력발전을 최대한 동원하기로 했다. 신규 원전인 신한울 1호기를 올 하반기 가동하고, 석탄 발전 가동률도 사실상 100%까지 높여 전력 생산량을 늘리기로 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미 문을 닫은 석탄 발전소까지 재가동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부도 올겨울 전력 수급 비상 상황을 대비해 원전과 석탄에 중점을 둔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신한울 1호기는 지난해 11월 시운전을 마치고 가동을 시작했고, 또 지난 정부 5년 내내 가동이 중단했던 한빛 4호기도 지난 7월부터 정비에 들어가 빠르면 이 달부터 정상 가동이 시작 될 것이다. 석탄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12~3월 발전소 가동을 축소했지만 올겨울 역대 최악의 전력 수급으로 인해 가능하면 발전소 가동을 100%까지 높일 수 있다.

일부에서는 태양광 발전을 겨울 전력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인식이다. 태양광은 흐린 날, 눈 오는 날엔 전력을 생산할 수 없는데 낮의 길이가 짧은 겨울에는 활용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낮에만 발전이 가능한 태양광은 기온이 떨어져 난방용 전력 수요가 높은 겨울 밤에는 무용지물이 된다.

  

설비 노후화에 따라 신규 열병합 건설 검토 필요

 

열병합 공항에너지전경.png
인천공항에너지주식회사 전경

 

우리나라는 전력생산의 대부분을 한국전력공사가 책임지고 있다. 한전의 전기요금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연료비 연동제'가 적용돼 주기적으로 조정 되도록 돼 있다. 다시말해서 전력가격은 직전 1년간 평균 연료비인 '기준 연료비' 와 직전 3개월간 평균 연료비인 '실적 연료비' 격차를 기초로 3개월 단위로 조정된다 그러나 실제는 그렇치 않다. 무늬만 연료비 연동제이며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는게 지금의 상황이다.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에 제동을 거는 이유는 물가 인상에 따른 국민 부담 때문이다. 한전이 연료비 상승분을 전기요금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스스로 그 부담을 지다 보니 영업 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것이다. 한전은 지난해 5조 9000억원, 올해 1분기에만 7조 8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연간으로 40조원 가량의 영업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의 상황은 결코 바람직하지도 않고 정상적이지도 않다.

 

그렇다면 영종 내 전기와 에너지 공급 현황과 가격은 어떠한가? 현재 영종 내 유일한 에너지사업체는 운서동에 위치한 인천공항에너지주식회사 이다. 인천공항에너지는 인천공항 및 하늘도시 등 배후지역 내 에너지 공급을 담당하기 위해 설비용량 전기 127MW와 난방열 236Gcal/h 의 공급 능력을 갖추고 있는 열병합 발전소로 민간투자법에 따라 2000년 10월 준공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인천공항에너지는 2009년부터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전체 지분을 갖고 관리하고 있는 자회사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설비 운영지침에 따르면 발전설비의 수명 연한 30년으로, 운영기간 20년이 넘은 인천공항에너지는 설비 노후화 및 지역경제 발전에 대한 준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도 부족한 영종의 에너지 공급 현황

 

인천공항에너지는 전력 공급 이외도 영종 내 지역난방열 공급이라는 주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역난방은 개별난방 대비, 경제성 및 환경성, 안정성 및 편리성으로 인해 이미 선진국 및 대도시에는 보편화되어 있는 난방시스템이다.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집단에너지편람에 따르면, 영종 내 지역난방열 공급율은 34%로 타 지역 대비 낮은 수준으로, 열공급 부족에 따라 영종의 신규 아파트단지는 지역난방이 아닌 개별난방을 도입하고 있으며, 앞으로 점차 이러한 추세는 증가될 전망이다.

영종 내 주거단지에 공급되는 열공급 단가를 송도,청라 등과 비교해 보면 약 10% 이상 높게 지역주민에게 공급되고 있다. 공급단가는 연료비 및 설비효율 등 요인으로 결정되는 것인데, 이는 열병합 설비 열용량 부족 및 설비 노후화에 따른 효율 저하가 주요 원인일 수 있다.


집단에너지.png
.

 

새로운 영종국제도시를 준비하는 지혜 필요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지난해 7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영종 내 신규 열병합발전소 건립을 공식화하였으며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금년 8월에는 외부 전문기관 용역을 통한 타당성 용역조사까지 마친 상태로, 에너지공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이러한 움직임은 시기적절하고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에너지 자립 문제는 어느 한 기관이 전담해서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인천시와 중구청 등 지자체와 중앙부처, 현재 에너지사업체와 지역주민까지 함께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야 할 중차대한 사안이다. 

영종은 ‘영종구’ 라는 새로운 행정개편 시대를 맞이하게 되며, 에너지 자립 방안 수립은 영종 지역발전에 도약의 큰 디딤돌이 될 것이다. 새로운 지방자치시대에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아닌 미리 앞서 준비하는 지혜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영종도개발계획도.png
.

 (다음 주 “영종국제도시 발전을 위해 에너지 자립 필요”  2편이 계속됩니다)

  

특별기고(강천구).jpg
                 강천구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빙교수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별기획) 영종국제도시- 에너지자립을 준비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